홈 > 뉴스센터 > 리포트
 
 
작성일 : 17-09-12 10:05
[KT경제경영연구소]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글쓴이 : 테크포럼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고 있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Total 4,115
41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기반 재난예방 및 안전 모니터링 기술 테크포럼 02-13
411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블록체인 기반의 FIDO 범용 인증 시스템 테크포럼 02-13
411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기반 초연결 공간 분산지능 기술 테크포럼 02-13
411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뇌과학과 인공지능 융합미래 기술 발전 방향 예측 테크포럼 02-13
4111 [포스코경영연구소] 중국 철강산업도 스마트로 혁신한다 테크포럼 02-13
4110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인공지능 컴퓨팅 인프라 현황과 시… 테크포럼 02-13
4109 [국제무역연구원] 8대 신산업 수출의 일자리 창출 및 대중국 수출입 동향 분석 테크포럼 02-13
4108 [현대경제연구원] 일본, 왜 지금 생산성 논란인가? 테크포럼 02-13
4107 [LG경제연구원] 5G 서비스가 넘어야 할 과제들 테크포럼 02-13
4106 [포스코경영연구소] IPP 업계의 다윗, Sembcorp의 성공 비결 테크포럼 02-07
4105 [KDB Research] 자동차 생산규모 축소가 강판수요에 입힐 데미지의 강도 테크포럼 02-07
4104 [KDB Research] 2018년 설비투자 전망 테크포럼 02-07
4103 [정보통신산업진흥윈] 기술 및 서비스 상용화 경쟁에 돌입한 5G 테크포럼 02-07
4102 [정보통신산업진흥윈]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테크포럼 02-07
4101 [현대경제연구원] 환율변동이 산업별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테크포럼 02-07
 1  2  3  4  5  6  7  8  9  10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