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뉴스센터 > 리포트
 
 
작성일 : 17-09-12 10:05
[KT경제경영연구소]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글쓴이 : 테크포럼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고 있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Total 3,886
3886 [산업연구원] FEMS를 활용한 국내외 제조업 에너지 효율화 현황과 시사점 테크포럼 09-19
3885 [산업연구원] 국내 신성장산업의 유형화와 산업화 전략 테크포럼 09-19
3884 [산업연구원] 4차 산업혁명의 쟁점과 한국형 대응전략의 방향 테크포럼 09-19
3883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공공SW사업 발주관리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테크포럼 09-19
3882 [현대경제연구원] 4차 산업혁명 기반산업의 R&D 현황 국제비교 테크포럼 09-19
3881 [KT경제경영연구소] 2017 DOOH 접촉 실태 및 광고 효과 테크포럼 09-19
3880 [KT경제경영연구소] 사이버 물리 시스템 활용 서비스 동향 테크포럼 09-19
3879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생태계 및글로벌 시장 동향 테크포럼 09-15
3878 [한국콘텐츠진흥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경쟁정책과 지식재산권 정책 테크포럼 09-15
3877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스마트폰 시장에서 메인 플레이어가 된 중국 브랜드 테크포럼 09-15
3876 [국제무역연구원] 반도체의 수출 신화와 수출경쟁력 국제비교 테크포럼 09-15
3875 [KT경제경영연구소] 국내외 드론 산업 동향 테크포럼 09-15
3874 [KT경제경영연구소] 커넥티드 플랫폼으로서의 로봇 테크포럼 09-13
3873 [정보통신산업진흥윈] 주요 기업의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 테크포럼 09-13
3872 [정보통신산업진흥윈] 공공안전을 위한 ICT 융합 기술 개발 현황 테크포럼 09-13
 1  2  3  4  5  6  7  8  9  10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