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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6-08 10:50
[KT경제경영연구소] 2018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게임 광고 시장의 규모 및 현황
 글쓴이 : 테크포럼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7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해당 시장은 테크놀로지와 미디어 플랫폼의 개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트위치를 통한 실시간 게임 콘텐츠 시청, 모바일 e스포츠 대회 관람, AR 기술을 활용한 양방향 게임 플레이 등 다채로운 모바일 게임 서비스가 출범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및 개발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 창출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서비스 및 분야가 확장됨에 따라, 모바일 게임 및 게임 이용자의 정의와 유형 또한 확대되었다. 과거 작은 크기의 모바일 스크린을 통해 간략한 게임을 하는 이용자를 모바일 게임 이용자라고 정의하였다면, 현재는 모바일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다수의 이용자와 전략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이러한 게임 상황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이용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모바일 게임 및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이용자를 모바일 게임 이용자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및 서비스 고도화는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가 시장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타겟 및 채널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중소형 기업들에 모바일 게임 시장 트렌드 및 현황에 대한 이해는 해당 시당에 진입하고 매출을 창출하는 중요한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고에서는 2018 모바일 게임 및 모바일 게임 광고 시장 규모 및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게임 시장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계획 중인 퍼블리셔, 개발사, 마케터들이 더욱 효과적인 수익 모델 수립하고 전략적인 타겟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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